제주 보들결한우 안심과 제주 땅에서 나는 15가지 채소와 곡물, 폰두브루노 소스
by 어윤권
재료
•제주 돼지 정강이(뼈째) 200g, 보들결 한우 안심 600g, 저민 당근(대) 60개, 저민 애호박 60개, 제주 푸른콩(말린 것) 10g, 녹두(말린 것) 10g, 표고(말린 것) 10g, 셀러리악 20g, 비트 20g, 저민 단호박 20 개(늙은 호박 대체 가능), 셀러리 25g, 양파 40g, 무 20g, 마늘(깐 것) 15g, 월계수 잎 1장, 토마토(완숙) 2개, 이탈리아산 토마토 통조림 50g, 생수 1L,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적당량, 딜·처빌·바질· 이탈리안 파슬리·타임·로즈마리·게랑드 소금·검은 후추 약간씩
만드는 법
1. 냄비에 오일을 두르고 거칠게 으깬 마늘, 로즈마리, 타임을 넣은 후 약한 불에서 노릇해지도록 볶는다. 마늘과 허브를 제거한다. 돼지 정강이를 넣고 갈색이 나도록 앞뒤로 구운 후 양파, 셀러리, 당근을 넣어서 볶는다. 토마토와 토마토 통조림을 넣고 끓으면 월계수 잎, 검은 후추, 생수를 붓는다. 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익힌 후 면보에 걸러 보관한다. 내기 전에 준비한 가니시 재료를 넣고 다시 3분의 1 분량으로 줄어들 때까지 익힌 다음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2. 장식을 준비한다. 오븐용 팬에 실리콘 매트를 깔고 분량 외의 황설탕을 솔솔 뿌린 후 단호박, 당근, 애호박을 넓게 편다. 위에 실리콘 매트를 1장 더 올리고 누름돌을 얹은 후 110℃의 오븐에서 40분간 굽는다. 위의 실리콘 매트를 걷고 85℃에서 바싹하게 말린 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 장식으로 사용한다. 허브는 예쁘게 다듬어서 물에 담가 싱싱하게 만든 후 물기를 제거하고 키친타월을 깐 통에 보관하다 장식으로 사용한다.
3. 푸른콩, 녹두는 물에 담가 12시간 불린 후 팬에 붓고 소금을 살짝 뿌려서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졸인다. 비트, 셀러리악, 무는 끓는 물에 데쳐서 반 정도 익힌 후 얼음물에 담가 식힌다. 표고버섯은 하루 동안 불린 후 작게 자른다. 폰두브루노 소스가 완성되면 손질한 모든 재료를 넣고 약한 불에서 2시간 동안 정도 익힌다.
4. 주요리를 준비한다. 안심은 손질해서 150g 정도로 다듬은 다음 조리하기 3~4시간 전에 로즈마리, 타임, 올리브오일을 약간씩 뿌려서 재운다. 팬에 올리브오일과 허브를 넣은 후 뜨거워지면 안심을 넣고 중간 불에서 양면을 갈색으로 굽는다.
5. 접시에 폰두브루노 소스를 깔고 스테이크를 얹은 후 소스에 들어간 가니시와 미리 만든 장식 및 허브를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