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게알 리조또 튀김과 말고기 볼로네제 소스

by 안경석

재료

•말고기 볼로네제 소스- 말고기(간 것) 100g, 제주 흑돼지 통삼겹살 50g, 양파 1/2개, 당근 1/3개, 셀러리 1/2대, 마늘 1쪽, 고사리·표고버섯·무염 버터 10g씩, 레드 와인 30ml, 홀토마토200g, 올리브 오일 적당량, 소금·후추 약간씩
•성게알 리조또- 튀김 백미 100g, 셜롯 1/2개, 모차렐라 치즈·그라나 파다노 치즈(간 것) 20g씩, 춘권피 2장, 달걀 1개, 화이트 와인 20ml, 성게알 40g, 간장·식용유 적당량씩, 소금·후추 약간씩

만드는 법

1. 말고기 볼로네제 소스를 만든다. 마늘을 제외한 모든 채소를 잘게 다진다.
2. 삼겹살에 소금을 뿌려서 프라이팬에 넣어 겉만 노릇하게 구운 다음 적당한 크기로 다진다.
3. 냄비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으깬 마늘을 넣어 노릇노릇하게 익힌다.
4. 마늘을 건지고 다진 채소를 넣어 볶는다. 어느 정도 익으면 말고기, 돼지고기를 넣고 볶는다.
5. 레드 와인을 넣고 졸여서 수분이 없어지면 홀토마토를 손으로 으깨서 넣고 끓인다. 한소끔 끓으면 불을 줄이고 소금과 후추로 가볍게 간을 한다.
6. 걸쭉해지면 버터를 넣고 잘 섞는다.
7. 버섯과 고사리를 다져서 프라이팬에 노릇하게 볶은 다음 소스에 더해서 간을 맞춰 완성한다.
8. 성게알 리조또 튀김을 만든다. 볼로네제 소스를 만들고 남은 채소를 껍질까지 모아서 냄비에 넣고 물과 함께 끓인다.
9. 셜롯을 잘게 다진다.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셜롯을 볶는다. 쌀을 넣고 잘 볶은 다음 화이트 와인을 넣고 섞는다. 수분이 사라지면 ⑧의 국물을 부으며 약 13분간 쌀을 익힌다.
10. 쌀이 익으면 불을 끄고 성게알, 소금, 후추, 간장, 그라나 파다노 치즈를 넣고 간을 맞춘다. 그릇에 담아 식힌 다음 모차렐라 치즈를 넣고 잘 섞는다.
11. 달걀을 따로 푼다. 춘권피를 반으로 잘라서 리조또를 넣고 만 다음 끝부분에 달걀물을 발라 고정한다.
12. 식용유에 튀긴 후 말고기 볼로네제 소스를 곁들여 낸다.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