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JFWF) PRESS KIT

2020.09.23

2020 “국내 최초, 세계 유일의 온라인 미식 축제”


제5회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JFWF] 개최

– 제주 대표 미식 축제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 올해로 5회째 개최
– 10월 1일(목)부터 12월31일(목)까지 3개월 동안 진행
–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셰프요리영상, 온라인대학생 제주요리공모전 등 새로운 시도
– 제주도 대표맛집 200곳은 방문시 3개월 동안 다양한 혜택을 제공


제주 대표 미식 축제 ‘2020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Jeju Food & Wine Festival / JFWF)’이 오는 10월 1일(목)부터 12월31일(목)까지 제주도 전 지역과 온라인 유튜브, 인스타그램에서 개최된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정책에 협조하여 5월 개최예정이던 페스티 벌을 10월로 옮겨 오프라인 행사대신에 온라인 중심의 행사로 개최한다.


행사는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된다. 첫째, 제주 대표맛집 200곳에서 방문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제주고메위크는 10월부터 연말까지 3개월동안 지속된다. 둘째, 유튜브 채널(채널명: JFWF)에서는 국내 10인의 초청셰프들의 제주신메뉴, 마스터셰프레시피 등 다양한 요리영상, 6인의 파워유튜버들의 제주맛집탐방기 시리즈를 시청할 수 있다. 셋째, 미래셰프인재육성의 일환으로 전국 조리전공 대학생대상 제주요리공모전(SCOTY;Student Chef Of The Year)을 온 라인에서 영상심사하고 최종합격자는 제주에 모여 현장결선을 한다. 전세계 유명 음식축제 가 취소 혹은 무기한 연기되는 상황에서 제주도 외식업 및 관광업 경기회복을 돕고자 제주 푸드앤와인페스티벌은 국내 최초, 세계 유일의 온라인 미식 축제로 펼친다.


본 행사는 제주특별자치도가 후원하고 사단법인 코리아푸드앤와인페스티벌, 제주관광공사, 제주한라대학교가 공동주관하며 기아자동차, 동원F&B, The VIN CSR,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본태박물관 등이 후원한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에서 조희숙, 장진모, 조셉 리저우드 등 미쉐린 스타 셰프들과 세계 1000대 레스토랑 La Liste 5년연속 선정 에드워드권 셰프를 비롯 여경래, 미카엘 아쉬미노프, 마누엘 만자노 등 국내에서 활동하는 외국인 셰프들도 참여한다. 아울러 국내 바텐더 1세대 김봉하 믹솔로지스트가 제주를 대표하는 칵테일 레시피로 참가한다.


올 해로 5회째를 맞는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은 제주의 청정식재료를 홍보하고 미래 셰 프인재를 육성하며 제주의 새로운 미식관광 컨텐츠를 발굴하는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코로 나19로 인해 집에서 직접 따라서 요리할 수 있는 레시피영상이 제작되며 맛집탐방영상은 제주도미식관광이 활성화 될 때에 유용한 정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모든 영상은 유튜브 채널(JFWF)에 9월부터 12월까지 순차적으로 업로드된다.


제주고메위크 맛집 200곳은 제주 전 지역에서 빅데이터분석과 제주도 각 계의 심사위원들 의 심사를 거쳐 선정되었으며 10월부터 12월까지 식당방문시 유튜브채널(JFWF)를 구독한 도민과 관광객에게 특별메뉴, 할인 혹은 음료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맛집 탐방전문 유튜버들이 제주도를 직접 여행하며 맛집들을 소개하는 영상이 기획제작되어 제주 도를 방문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맛집 200곳의 명단은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 홈 페이지(jfwf.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국내에서 식당을 경영하는 외국인셰프와 우리나라 셰프들 총 10인이 제주 식재료를 사용한 요리시연영상’마스터셰프레시피’와 ‘제주신메뉴2020’을 제작방영한다. 특히, ‘제주 신 메뉴 2020’영상은 자택에서 직접 요리하는 기회가 많아진 사람들에게 쉽게 조리할 수 있는 레시피를 개발하여 공개하는데 제주도내 일반 식당에서 메뉴로 채택할 수도 있도록 온라인 영상으로 레시피를 기증한다. 국내 1세대 바텐더가 제주과일을 주제로 제주를 대표하는 칵 테일 4가지를 국내 최초로 발표하는 이색행사도 결들여진다.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 학교수업이 제약을 받는 올 해에 조리전공 대학생들의 실력향상을 돕고자 개최되는 전국 조리전공 대학생 대상 제주요리공모전(SCOTY)은 서류심사 예선을 거 쳐 본선에서는 요리영상을 제출하고 최종 합격한 참가자들은 제주도로 초대되어 현장에서 요리결선을 치룬다. 유명 셰프로 구성된 심사위원단과 진솔하게 대화하는 셰프토크행사도 곁들여진다. 공모전 참여방법은 홈페이지( jfwf.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관처인 사단법인 코리아푸드앤와인페스티벌은 “올 해로 5회째를 맞는 제주푸드앤와인페 스티벌은 제주를 알리는 대표적인 문화 행사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으며 특히 이번 행사는 코 로나19로 인해 가라앉은 국내 대표 미식관광지 제주도를 회복시키고자하는 제주특별자치도 의 노력에 호응하게 되어 의미가 더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