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 맛집 200곳 참가
빅데이터, 미식가들 추천 거쳐 핫스팟 모아
8월 30일 최종 대표 맛집 명단 발표..이벤트 연계
가을의 길목에서, 제주의 맛과 미(美)를 함께 음미하면서 미식 메카 제주의 참모습을 온몸으로 느껴볼 수 있는 자리가 찾아옵니다.
올해 7번째를 맞은 제주 대표 미식축제인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JFWF)’이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석 달간 제주도내 200군데 맛집을 선정해 개최됩니다.
행사가 거듭될 수록 다채로운 메뉴와 창의적인 경연·시연의 장을 선보이면서 제주 대표 푸드·문화 플랫폼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제주 식재료 등 활용, 대표 맛집 발굴 소개 목적”
축제 일환으로, 제주 식재료를 사용한 다양한 맛집을 소개하는 ‘제주고메 페스타(FESTA)’가 펼쳐집니다.
2016년부터 7년째 매해 진행되는 행사로 대표 맛집 200곳을 선정해 진행되면서 코로나19 감염병 이후 침체된 제주 외식경기의 회복에 보탬을 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제주고메 FESTA’의 맛집 선정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관광객들에게 이미 알려진 유명 맛집만 아니라 제주의 식재료를 활용해 다채로운 음식을 선보이는 맛집을 발굴하는데 초점을 맞춰 선정합니다.
제주도내 문화계와 학계, 재계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추천과 식당의 참여 의사를 받아 맛집을 선정하고, ‘고메스푼(Gourmet Spoon)’ 인증서를 수여합니다.
‘고메스푼’ 인증을 받은 맛집의 이용객은, 메뉴를 주문할 때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 유튜브 채널(JFWF) ‘구독중’ 화면을 제시하면 메뉴 할인이나 음료수 무료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맛집 명단에는 반려견 동반이나 채식 메뉴 가능 여부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이용객 편의를 더해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요리 경연, 재능기부 영상, 맛순례 등 다채
2022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은 제주를 미식 문화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해 마련된, 제주 도민과 관광객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비영리 행사로 수익금은 제주도 조리 전공 대학생들의 장학금으로 조성됩니다.
‘제주고메 FESTA’ 외에도 다양한 미식의 장이 마련돼 페스티벌에 풍성함을 더합니다.
전국 대학생 제주 요리 경연인 ‘SCOTY 2022’이 8월 23일부터 진행 중입니다. 11월 11일 결선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영상물을 병행했습니다. 페스티벌 기간, 향토음식을 맛보는 ‘제주 향토음식점 맛순례’ 와 국내 유명 셰프들이 재능기부로 참여한 제주 식재료 요리 시연 영상과 인터뷰가 함께 하는 ‘와인앤다인(WINE&DINE)’ 등은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은 제주관광공사, 사단법인 코리아푸드앤와인페스티벌과 제주한라대학교가 공동 주관합니다.
맛집 200곳의 명단과 식당 정보는 8월 30일 발표하고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